자료형을 사용하는 이유
- 메모리 할당
- 데이터 유형 지정
- 연산과 처리
- 타입 검사와 안정성
- 메모리 사용 최적화
위 이유들은 일반적인 경우에 마땅하지만 경우에 따라 단점이 될 수 있다.
자료형은 실수, 정수, 소수, 문자, 문자열 등 다양하게 나뉘고 언어마다 이를 제한하는 크기와 명칭도 조금씩 다르다. 필자의 경우 자바를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자바의 자료형에대해 정리해 보았다.
기본 자료형: Primitive Type
- 기본 자료형은 반듯시 사용하기 전에 선언이 되어야 한다.
- OS에 따라 자료형의 길이가 변하지 않는다.
- 객체가 아니기 때문에 null을 가질 수 없다.
자바 기본 자료형의 크기와 범위는 아래와 같다.
타입 | 설명 | 크기(bit) | 범위 |
char | 16비트 유니코드(Unicode) 문자 데이터 | 16 | ‘\u0000’ ~ ‘\uFFFF’ |
boolean | 참/거짓 값 | 8 | true 또는 false |
byte | 부호를 가진 8비트 정수 | 8 | -128 ~ +127 |
short | 부호를 가진 16비트 정수 | 16 | -32,768 ~ +32,767 |
int | 부호를 가진 32비트 정수 | 32 | -2,147,483,638~+2,147,483,647 |
long | 부호를 가진 64비트 정수 | 64 | -9223372036854775808~+9223372036854775807 |
float | 부호를 가진 32비트 부동 소수점 | 32 | -3.402932347e+38~+3.40292347e+38 |
double | 부호를 가진 64비트 부동 소수점 | 64 | -179769313486231570e+308~1.79769313486231570e+08 |
- 문자형: char
- 논리형: boolean
- 정수형: byte, short, int, long
- 부동 소수점형: float, double
계속.....
참조
https://www.devkuma.com/docs/java/data-type/
'개발 > 자료구조 🗂️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료구조] 연결리스트를 이용해 스택 구현하기 / Java, Stack, LinkedList(단방향) (0) | 2023.08.04 |
---|---|
[자료구조] float에 대해 / 부동 소수점(Float Point) / 지수부와 가수부 (0) | 2023.07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