온라인 플리마켓을 구현한 본 서비스는 사용자 간 [서비스 가맹점으로 결제 요청 → 포인트 전환 → 상품 구매] 의 방식으로 거래를 한다. 여기서 유저가 포인트를 다시 반환받고 싶을 때, 가맹점 → 유저의 송금을 구현해야 한다. 근데 이는 별도의 라이센스가 필요한 기능이다.
사실 위 문제는 유저 간 거래를 구현할 때 회피했던 문제이다. 좋은 방법으로 우회 했다고 생각한 나는 똑같은 문제에 다시한번 맞닥뜨리게 되었다.
나의 접근 방법
- 포인트를 충전할 때 요청한 결제 내역을 취소해 환불의 방식으로 포인트를 반환해준다. 그러나 이 방법은 너무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.
- 충전한 만큼만 반환 받을 수 있다 → 상품 거래로 인한 수익을 발생하지 못한다.
- 포인트를 사용한 경우 애매해진다 → 1000 포인트 충전 후 500 포인트 사용, 반환 1000원 500원을 기적처럼 손해본다.
- 그냥 말이 안된다.
- 사용자가 포인트를 전환받고 싶을 때, 서비스의 admin에게 직접 요청하는 페이지를 만들고, admin은 요청 내역을 확인하여 계좌로 송금한다.
→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안정감이 있는 서비스는 아니라 생각이 든다.
결론
내가 내린 결론은 본 서비스에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와 자료를 조사하고 공부해야 할거 같다. 또한 서비스를 더 고도화 시키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핑계되고 라이센스를 받기 위한 나의 노력이 필요할거 같다.
해결 x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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